본문 바로가기
생생 정보통

제4차 암관리종합계획 -국가 암데이터 구축 방안

by MANDU_The*DOG 2021. 5. 18.
반응형

제4차 암관리 종합계획 - 국가 암 데이터 구축  방안

 

정부에서 국민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제4차 암관리 종합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간 정부는 국내 사망원인 1위인 암 질환으로 인한 사회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3차에 걸쳐 종합적 암 관리 정책을 수립, 추진해 왔는데 그 결과 한국의 암 생존율은 1995년 42.9%에서 2018년 70.3%까지 향상했으며, 2018년 기준 암 발생률은 인구 10만 명당 270.4명으로 OECD 평균인 301.1명보다 훨씬 낮은 수준입니다.

또한 암환자의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기위해 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한 결과 암 환자의 건강보험 보장률은 2004년 49.6% 엣 2019년 78.5%까지 향상되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결과가 있었긴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암=사망이라고 생각할 만큼 암에 대해 두려운 감정을 가지고 있고, 온라인이 발달됨에 따라 적지 않은 사람들이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에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펜벤다졸 ( 개 구충제 )를 먹으면 암세포가 사라진다는 뉴스로 약국의 모든 펜벤다졸이 동이 나고, 유튜브에서도 실제로 실험해서 후기를 올리는 사람이  많을 만큼 검증되지 않은 암 관련 정보가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고 그동안 축적해온 암 관련 데이터들을 활용하기 위해 정부는 ' 어디서나 암 걱정 없는 건강한 나라'를 비전으로 하는 ' 제4차 암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했습니다.

 

향후 5년간 이루어질 제 4차 암관리 종합계획

1. 빅데이터 활성화 

2025년 까지 300만 명 규모의 국가 암 데이터를 구축하고 국가 암 데이터 센터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국립대학병원 등에서 보유 중인 암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결합 분석 및 개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축된 암 데이터는 개인정보보호 등 안정성을 갖춘 후 적극 공유 및 개방하여 전국 어디서나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이에 더해 암환자의 진단 전-후를 포괄하는 전 주기적 암 등록 감시체계와 , 암 감시지표를 50개까지 대폭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종 담배, 음주, 식습관 등 변화되는 신규 암 발생 위험요인을 평가한 후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등 첨단 기술을 암관리에 활용하는 연구에 15억 원을 투입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2. 암 예방, 검진 고도화

암의 위험 요인을 조기에 제거하는 등 예방 가능한 암 발생을 감소하기 위한 내용을 수립했습니다. 예를 들어 위암은 헬리코박터균 검사 및 제균 치료 요양급여 기준 확대를 검토해 조기 치료를 강화하고, 대장암은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국가 암 검진의 1차 검침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또 간암은 고위험군 조기 발견을 통해 간암 발생을 조기에 예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자궁경부암은 국제 기준을 고려해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 대상 확대를 검토하고 검진 수검률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검진 기관과 학회 등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현행 국가 암 검진 대상 및 주기를 조정하는 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발암 요인 등 지식, 정보에 기반한 암 예방 실천을 강화해 기존 국가암정보센터를 국가암지식정보센터로 확대 및 개편하고 주제별 정확한 암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3. 암 치료 및 대응 내실화

정보는 암 환자의 의료비 부담은 효율적으로 완화하고, 암 치료의 질 관리는 더욱 강화해 치료효과를 높여나갈 것임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암환자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는 차질 없이 이행하고 항암제 등은 임상적 유용성 및 비용효과성 등을 절대적으로 고려해 단계적으로 급여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의료급여 수급자인 암환자는 비급여 등 지원을 강화화고, 성인 건강보험가입자는 지원을 조정하는 등 꼭 필요한 암환자가 충분히 지원받도록 의료비 지원사업도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소아청소년 암 생존자들이 조속히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학업 지원과 건강관리를 강화하고 학교 교육청 등과 연계한 소아 청소년 암 생존자의 서비스 전달 체계도 마련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노인 암환자의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치료, 돌봄 전략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아래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암정보센터 유튜브 채널입니다.

요즘 많은 의사들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만, 아래의 국가 암정보센터 채널을 통해서도 암환자를 위한 레시피부터 운동까지 여러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https://youtube.com/user/koreacancerinfo

 

국가암정보센터

안녕하세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 유익한 암정보 암예방 소식 함께 나눠요! 암상담전화 1577-8899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